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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콘텐츠는 특정 자산의 매수, 매도에 대한 추천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판단 및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중국의 선도 EV 제조업체인 NIO의 2023년 4Q 실적 발표는 2024년 3월 6일 경 발표될 것으로 예상됨

NIO의 4Q 실적 발표에 앞서, 2023년 3Q까지의 실적 및 경영진의 주요 코멘트를 점검해보고,

향후 실적 발표까지 주목해야할 주요 지표들을 살펴보고자 함

 

먼저 2023년 3Q의 Earning Call 내용을 바탕으로 주요 현황을 recap 해보면 다음과 같음

https://www.fool.com/investing/stock-market/types-of-stocks/growth-stocks/

 

Best Growth Stocks to Buy in 2024 | The Motley Fool

Learn to make money by identifying growth stocks, which are companies poised to grow much faster than the market or the average business in its industry.

www.fool.com

 

(1) 재무 및 사업

  • 3분기에 55,432대의 차량을 인도하여 전년 동기 대비 75.4% 증가.
  • 중국 EV 시장에서 평균 거래 가격이 RMB 300,000을 초과하며, 시장 점유율이 45% 이상으로 1위를 차지함.
  • NT2.0 플랫폼 라인업을 완성하는 새로운 EC6를 출시 및 인도함.
  • 4분기에는 47,000대에서 49,000대 사이의 차량을 인도할 예정.
  • 고가 모델의 판매 비중 증가, 부품 비용 감소, 규모의 경제 개선으로 인해 3분기 차량 마진(Vehicle margin, 차량 판매에서 발생하는 이익률) 11%

※ Vehicle margin 추이 상세 (Earning Call 中)

  • "3분기 차량 마진 11%은, 2023년 2분기 6.2%에  비해서는 증가했으나, 2022년 3분기 16.4% 비해 감소.
  • 전년 동기 대비 차량 마진의 감소는 주로 제품 믹스의 변화에 기인하며, 단위당 배터리 비용의 감소로 일부 상쇄됨.
  • 전분기 대비 차량 마진 증가는 주로 제품 믹스 변화와 프로모션 감소에 기인함

(2) 제품 및 연구개발 업데이트:

  • NIO IN을 개최하여 12가지 전체 기술 능력을 공개하고 중국 최초의 차량 운영 시스템인 SkyOS와 LiDAR SoC인 Yang Jian을 공개함.
  • 고속도로용 파워 스왑 파일럿 베타 버전을 출시하여 자동화 및 지능형 주행 및 배터리 교환 경험을 강화*함.
  • 217개 도시에 468개의 NIO 하우스와 스페이스, 314개의 서비스 센터를 확장함.
  • 전 세계적으로 2,226개의 파워 스왑 스테이션, 9,400개 이상의 전력 충전기, 11,000개 이상의 목적지 충전기를 설치함.
  • 배터리 스왑에 대해 중국 자동차 및 길리 홀딩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업계에서 더 많은 협력을 계획함.

※ 파워 스왑 (Power Swap)

  • 니오는 업계 최초로 파워 스왑, 즉 차량용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을 개발. 배터리 충전 방식이 아닌 교체 방식의 시스템으로  배터리 교체 시간도 3분정도에 그치는 것으로 알려짐

(3) 전략적 초점 및 효율성 개선:

  • 효율적인 실행 및 시스템 능력 개선에 중점을 두고 핵심 기술 및 판매 및 서비스 능력에 대한 투자를 유지하면서 주요 목표 및 우선순위 조정.
  • 저효율 직위 및 중복 제거, 향후 3년 내 재무 성과에 기여하지 않는 프로젝트 연기 또는 종료를 통한 조직 최적화 실시.

(4) 향후 목표:

  • NIO의 2세대 제품의 경쟁력을 더욱 발휘하기 위해 판매 전략 실행 및 운영 효율성 개선에 계속 집중.
  • 스마트 EV 산업에서 NIO의 장기 경쟁력 유지에 자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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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Q, TTM 기준으로 실적 추이를 점검해보면 다음과 같음

매출 및 수익성

항목 TTM 2022 2021 2020
Total Revenue 48.5 billion CNY 49.3 billion CNY 36.1 billion CNY 16.3 billion CNY
Gross Profit 2.6 billion CNY 5.1 billion CNY 6.8 billion CNY 1.9 billion CNY
Operating Income -21.8 billion CNY -15.6 billion CNY -4.5 billion CNY -4.6 billion CNY
Net Income -20.9 billion CNY -14.6 billion CNY -10.6 billion CNY -5.6 billion CNY
Earnings Per Share (EPS) -12.71 CNY -8.89 CNY -6.72 CNY -4.74 CNY
  • 총 매출: 2020년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며, 특히 2021년에는 큰 폭으로 증가함. 이는 시장 확대와 판매량 증가를 반영함.
  • Gross Profit: 2021년에 큰 폭으로 증가했으나, 2022년과 TTM에서 감소함. 이는 원가 상승 또는 판매 가격의 압박을 나타낼 수 있음.
  • 영업 손실과 순손실: 2020년 이후 점차 증가함. 이는 확장 비용 및 투자 증가로 인한 것일 수 있음.
  • EPS: 지속적으로 손실을 보이며, 이는 투자자들에게 회사의 수익성에 대한 우려를 야기할 수 있음.

 

운영 효율성

항목 TTM 2022 2021 2020
Operating Cash Flow -14.1 billion CNY -3.9 billion CNY 2.0 billion CNY 2.0 billion CNY
Capital Expenditure -8.5 billion CNY -7.0 billion CNY -4.1 billion CNY -1.1 billion CNY
Cost of Revenue 45.9 billion CNY 44.1 billion CNY 29.3 billion CNY 14.4 billion CNY
  • 운영 현금 흐름: 2021년 긍정적이었으나 이후 감소하며 TTM에서 큰 폭의 손실을 보임. 운영 효율성 개선이 필요
  • 자본 지출: 지속적인 투자를 반영하며, 특히 R&D 및 생산능력 확장에 대한 지출이 포함될 수 있음.
  • 원가: 매출 증가와 함께 원가도 증가함. 원가 관리 및 마진 개선이 중요한 과제로 보임.

재무 안정성

항목 TTM 2022 2021 2020
Total Assets 96.3 billion CNY 96.3 billion CNY 82.9 billion CNY 54.6 billion CNY
Total Liabilities 72.2 billion CNY 72.2 billion CNY 48.1 billion CNY 22.8 billion CNY
Shareholders' Equity 24.1 billion CNY 24.1 billion CNY 34.8 billion CNY 31.9 billion CNY
  • 총 자산: 지속적으로 증가함. 회사의 성장 잠재력과 자산 확장을 나타냄.
  • 총 부채: 자산 증가와 함께 부채도 증가함. 장기적인 재무 안정성을 위한 부채 관리가 중요함.
  • 주주 자본: 2021년 이후 감소 추세임. 이는 부채 비율 증가 또는 이익 재투자로 인해 발생할 수 있음.

유동성 및 자본 조달

항목 TTM 2022 2021 2020
Cash and Cash Equivalents 16.0 billion CNY 23.2 billion CNY 18.4 billion CNY 38.5 billion CNY
Issuance of Debt 7.0 billion CNY 6.9 billion CNY 15.7 billion CNY 5.0 billion CNY
Repayment of Debt -9.4 billion CNY -8.6 billion CNY -2.5 billion CNY -1.3 billion CNY
Free Cash Flow -22.7 billion CNY N/A N/A N/A
  • 현금 및 현금 등가물: 2020년 대비 감소했으나 여전히 충분한 유동성을 유지함.
  • 부채 발행 및 상환: 자본 조달과 재무 구조 조정을 통해 유동성을 관리하고 있으나, 장기적인 부채 수준에 주의가 필요함.
  • FCF: 큰 폭의 손실을 보임. 재무 건전성과 투자 수익성 개선이 필요함.

투자 활동

항목 TTM 2022 2021 2020
Investing Cash Flow 4.1 billion CNY 10.4 billion CNY -39.8 billion CNY -5.1 billion CNY

 

  • 투자 현금 흐름: 2021년에 큰 폭의 투자가 이루어짐. 이는 새로운 기회 투자 또는 기술 개발에 사용될 수 있음. 이후 투자 활동이 감소했으나, 투자의 효율성 및 수익성 분석이 중요함.

 

NIO가 2024년 1월, IR을 통해 발표한 2023년의 주요 성과는 다음과 같음

  • 연간 차량인도량: 2023년 한 해 동안 NIO는 총 160,038대의 차량을 인도하여 전년 대비 30.7% 증가
  • 분기 차량인도량: 2023년 12월까지 3개월 동안 NIO는 50,045대의 차량을 인도하여 전년 대비 25.0% 증가
  • 누적 차량인도량: 2023년 12월 31일 기준 NIO 차량의 누적 인도량은 449,594대

※ 참고로, Tesla의 2023년 차량 인도량은 약 180만대

 

https://ir.nio.com/news-releases/news-release-details/nio-inc-provides-december-fourth-quarter-and-full-year-2023/

 

NIO Inc. Provides December, Fourth Quarter and Full Year 2023 Delivery Update | NIO Inc.

NIO delivered 18,012 vehicles in December 2023, increasing by 13.9% year-over-year NIO delivered 50,045 vehicles in the three months ended December 2023, increasing by 25.0% year-over-year NIO delivered 160,038 vehicles in 2023 in total, increasing by 30.7

ir.nio.com

 

향후 NIO의 분기별/연도별 예상 Earning 실적 전망은 다음과 같음

(Source: Zacks Investment Research, based on 1 analysts' forecasts, NASDAQ)

Source: Nasdaq
source: NASDAQ

 

최근 12개월 내 제시된 Analyst의 목표 주가: $10.86

source: NASDAQ

  • '24.1.28 기준 NIO 주가 약 $6.1달러
  • 지난 3개월 동안 NIO에 대해 12개월 목표가를 제시한 애널리스트 기준, 평균 목표 주가는 10.86달러이며, 최고 추정치는 18.7달러, 최저 추정치는 8달러

 

NIO의 실적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요소에 대해 지속적인 tracking이 필요함

  • EV 부문에서의 치열한 경쟁 및 가격 전쟁 심화
  • 차량 마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품 비용 및 규모의 경제 변동.
  • EV 인센티브 및 산업 표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규제 변경
  • 제품 라인업 및 기술 능력의 지속적인 확장 및 혁신.
  • 판매 및 서비스 네트워크의 성장 및 효율성 개선.
  • NIO의 생태계 및 시장 침투를 강화하는 성공적인 파트너십 및 업계 협력 현황

 

※ 본 콘텐츠는 특정 자산의 매수, 매도에 대한 추천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판단 및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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