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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콘텐츠는 특정 자산의 매수, 매도에 대한 추천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판단 및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중국의 선도 EV 제조업체인 NIO의 2023년 4Q 실적 발표는 2024년 3월 6일 경 발표될 것으로 예상됨
NIO의 4Q 실적 발표에 앞서, 2023년 3Q까지의 실적 및 경영진의 주요 코멘트를 점검해보고,
향후 실적 발표까지 주목해야할 주요 지표들을 살펴보고자 함
먼저 2023년 3Q의 Earning Call 내용을 바탕으로 주요 현황을 recap 해보면 다음과 같음
https://www.fool.com/investing/stock-market/types-of-stocks/growth-stocks/
(1) 재무 및 사업
- 3분기에 55,432대의 차량을 인도하여 전년 동기 대비 75.4% 증가.
- 중국 EV 시장에서 평균 거래 가격이 RMB 300,000을 초과하며, 시장 점유율이 45% 이상으로 1위를 차지함.
- NT2.0 플랫폼 라인업을 완성하는 새로운 EC6를 출시 및 인도함.
- 4분기에는 47,000대에서 49,000대 사이의 차량을 인도할 예정.
- 고가 모델의 판매 비중 증가, 부품 비용 감소, 규모의 경제 개선으로 인해 3분기 차량 마진(Vehicle margin, 차량 판매에서 발생하는 이익률) 11%
※ Vehicle margin 추이 상세 (Earning Call 中)
- "3분기 차량 마진 11%은, 2023년 2분기 6.2%에 비해서는 증가했으나, 2022년 3분기 16.4% 비해 감소.
- 전년 동기 대비 차량 마진의 감소는 주로 제품 믹스의 변화에 기인하며, 단위당 배터리 비용의 감소로 일부 상쇄됨.
- 전분기 대비 차량 마진 증가는 주로 제품 믹스 변화와 프로모션 감소에 기인함
(2) 제품 및 연구개발 업데이트:
- NIO IN을 개최하여 12가지 전체 기술 능력을 공개하고 중국 최초의 차량 운영 시스템인 SkyOS와 LiDAR SoC인 Yang Jian을 공개함.
- 고속도로용 파워 스왑 파일럿 베타 버전을 출시하여 자동화 및 지능형 주행 및 배터리 교환 경험을 강화*함.
- 217개 도시에 468개의 NIO 하우스와 스페이스, 314개의 서비스 센터를 확장함.
- 전 세계적으로 2,226개의 파워 스왑 스테이션, 9,400개 이상의 전력 충전기, 11,000개 이상의 목적지 충전기를 설치함.
- 배터리 스왑에 대해 중국 자동차 및 길리 홀딩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업계에서 더 많은 협력을 계획함.
※ 파워 스왑 (Power Swap)
- 니오는 업계 최초로 파워 스왑, 즉 차량용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을 개발. 배터리 충전 방식이 아닌 교체 방식의 시스템으로 배터리 교체 시간도 3분정도에 그치는 것으로 알려짐
(3) 전략적 초점 및 효율성 개선:
- 효율적인 실행 및 시스템 능력 개선에 중점을 두고 핵심 기술 및 판매 및 서비스 능력에 대한 투자를 유지하면서 주요 목표 및 우선순위 조정.
- 저효율 직위 및 중복 제거, 향후 3년 내 재무 성과에 기여하지 않는 프로젝트 연기 또는 종료를 통한 조직 최적화 실시.
(4) 향후 목표:
- NIO의 2세대 제품의 경쟁력을 더욱 발휘하기 위해 판매 전략 실행 및 운영 효율성 개선에 계속 집중.
- 스마트 EV 산업에서 NIO의 장기 경쟁력 유지에 자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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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Q, TTM 기준으로 실적 추이를 점검해보면 다음과 같음
매출 및 수익성
항목 | TTM | 2022 | 2021 | 2020 |
Total Revenue | 48.5 billion CNY | 49.3 billion CNY | 36.1 billion CNY | 16.3 billion CNY |
Gross Profit | 2.6 billion CNY | 5.1 billion CNY | 6.8 billion CNY | 1.9 billion CNY |
Operating Income | -21.8 billion CNY | -15.6 billion CNY | -4.5 billion CNY | -4.6 billion CNY |
Net Income | -20.9 billion CNY | -14.6 billion CNY | -10.6 billion CNY | -5.6 billion CNY |
Earnings Per Share (EPS) | -12.71 CNY | -8.89 CNY | -6.72 CNY | -4.74 CNY |
- 총 매출: 2020년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며, 특히 2021년에는 큰 폭으로 증가함. 이는 시장 확대와 판매량 증가를 반영함.
- Gross Profit: 2021년에 큰 폭으로 증가했으나, 2022년과 TTM에서 감소함. 이는 원가 상승 또는 판매 가격의 압박을 나타낼 수 있음.
- 영업 손실과 순손실: 2020년 이후 점차 증가함. 이는 확장 비용 및 투자 증가로 인한 것일 수 있음.
- EPS: 지속적으로 손실을 보이며, 이는 투자자들에게 회사의 수익성에 대한 우려를 야기할 수 있음.
운영 효율성
항목 | TTM | 2022 | 2021 | 2020 |
Operating Cash Flow | -14.1 billion CNY | -3.9 billion CNY | 2.0 billion CNY | 2.0 billion CNY |
Capital Expenditure | -8.5 billion CNY | -7.0 billion CNY | -4.1 billion CNY | -1.1 billion CNY |
Cost of Revenue | 45.9 billion CNY | 44.1 billion CNY | 29.3 billion CNY | 14.4 billion CNY |
- 운영 현금 흐름: 2021년 긍정적이었으나 이후 감소하며 TTM에서 큰 폭의 손실을 보임. 운영 효율성 개선이 필요함
- 자본 지출: 지속적인 투자를 반영하며, 특히 R&D 및 생산능력 확장에 대한 지출이 포함될 수 있음.
- 원가: 매출 증가와 함께 원가도 증가함. 원가 관리 및 마진 개선이 중요한 과제로 보임.
재무 안정성
항목 | TTM | 2022 | 2021 | 2020 |
Total Assets | 96.3 billion CNY | 96.3 billion CNY | 82.9 billion CNY | 54.6 billion CNY |
Total Liabilities | 72.2 billion CNY | 72.2 billion CNY | 48.1 billion CNY | 22.8 billion CNY |
Shareholders' Equity | 24.1 billion CNY | 24.1 billion CNY | 34.8 billion CNY | 31.9 billion CNY |
- 총 자산: 지속적으로 증가함. 회사의 성장 잠재력과 자산 확장을 나타냄.
- 총 부채: 자산 증가와 함께 부채도 증가함. 장기적인 재무 안정성을 위한 부채 관리가 중요함.
- 주주 자본: 2021년 이후 감소 추세임. 이는 부채 비율 증가 또는 이익 재투자로 인해 발생할 수 있음.
유동성 및 자본 조달
항목 | TTM | 2022 | 2021 | 2020 |
Cash and Cash Equivalents | 16.0 billion CNY | 23.2 billion CNY | 18.4 billion CNY | 38.5 billion CNY |
Issuance of Debt | 7.0 billion CNY | 6.9 billion CNY | 15.7 billion CNY | 5.0 billion CNY |
Repayment of Debt | -9.4 billion CNY | -8.6 billion CNY | -2.5 billion CNY | -1.3 billion CNY |
Free Cash Flow | -22.7 billion CNY | N/A | N/A | N/A |
- 현금 및 현금 등가물: 2020년 대비 감소했으나 여전히 충분한 유동성을 유지함.
- 부채 발행 및 상환: 자본 조달과 재무 구조 조정을 통해 유동성을 관리하고 있으나, 장기적인 부채 수준에 주의가 필요함.
- FCF: 큰 폭의 손실을 보임. 재무 건전성과 투자 수익성 개선이 필요함.
투자 활동
항목 | TTM | 2022 | 2021 | 2020 |
Investing Cash Flow | 4.1 billion CNY | 10.4 billion CNY | -39.8 billion CNY | -5.1 billion CNY |
- 투자 현금 흐름: 2021년에 큰 폭의 투자가 이루어짐. 이는 새로운 기회 투자 또는 기술 개발에 사용될 수 있음. 이후 투자 활동이 감소했으나, 투자의 효율성 및 수익성 분석이 중요함.
NIO가 2024년 1월, IR을 통해 발표한 2023년의 주요 성과는 다음과 같음
- 연간 차량인도량: 2023년 한 해 동안 NIO는 총 160,038대의 차량을 인도하여 전년 대비 30.7% 증가
- 분기 차량인도량: 2023년 12월까지 3개월 동안 NIO는 50,045대의 차량을 인도하여 전년 대비 25.0% 증가
- 누적 차량인도량: 2023년 12월 31일 기준 NIO 차량의 누적 인도량은 449,594대
※ 참고로, Tesla의 2023년 차량 인도량은 약 180만대
향후 NIO의 분기별/연도별 예상 Earning 실적 전망은 다음과 같음
(Source: Zacks Investment Research, based on 1 analysts' forecasts, NASDAQ)
최근 12개월 내 제시된 Analyst의 목표 주가: $10.86
- '24.1.28 기준 NIO 주가 약 $6.1달러
- 지난 3개월 동안 NIO에 대해 12개월 목표가를 제시한 애널리스트 기준, 평균 목표 주가는 10.86달러이며, 최고 추정치는 18.7달러, 최저 추정치는 8달러
NIO의 실적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요소에 대해 지속적인 tracking이 필요함
- EV 부문에서의 치열한 경쟁 및 가격 전쟁 심화
- 차량 마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품 비용 및 규모의 경제 변동.
- EV 인센티브 및 산업 표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규제 변경
- 제품 라인업 및 기술 능력의 지속적인 확장 및 혁신.
- 판매 및 서비스 네트워크의 성장 및 효율성 개선.
- NIO의 생태계 및 시장 침투를 강화하는 성공적인 파트너십 및 업계 협력 현황
※ 본 콘텐츠는 특정 자산의 매수, 매도에 대한 추천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판단 및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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