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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피알(APR)은 공모주 시장의 올해 첫 번째 조 단위 'IPO 대어'로 언급되는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사업자입니다. 에이피알(APR)의 희망 공모가는 14만 7천 원 ~ 20만 원이나, 장외 시장에서는 2월 2일 기준 이미 공모가 상단의 2배를 초과하는 42만 8천 원 선에서 거래되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에이피알(APR)의 사업, 재무 현황 및 청약 일정에 대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에이피알(APR) 청약 일정:
- 공모 청약일: 2/14(수) ~ 2/15(목)
- 배정 공고일: 2/19
- 주간사: 신한투자증권, 하나증권
2. 에이피알(APR) 공모 가격 및 장외 거래 현황
- 희망 공모가 범위: 14만 7000원~20만 원 (공모가 확정: 2/13)
- 공모 규모: 557억 원 (총 공모주식수 379,000주)
- 상장 후 예상 시가총액: 1조 1149억 원~1조 5169억 원
- 장외거래업체 증권플러스 비상장에 따르면 에이피알은 2월 2일 종가 기준 42만 8000원에 거래되었습니다. 이를 발행 주식수로 환산한 추정 시가총액은 3.1조 원 수준으로, 희망공모가 밴드 기준 시총보다 약 두 배 이상 높습니다.
- 균등 배정 물량: 청약 참여자 7~8명 당 1명 꼴로 주식 1주가 배정 전망
3. 에이피알(APR) 사업 현황
- 주식회사 에이피알은 화장품법 등에 근거하여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14년 10월 10일 설립
- 2014년 설립 이후 고객 가치 확대를 위해 브랜드 및 사업 영역을 확대했고, 현재는 뷰티 및 피부미용기기, 패션, 엔터테인먼트 부분에서 6개 브랜드를 보유
- 특히 메디큐브는 '뷰티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클리닉 뷰티의 디지털 전환'이라는 사업 목표로 뷰티 디바이스 라인인 AGE-R(에이지알)을 출시하고, 디바이스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화장품 라인업을 보유하여 디바이스와 화장품 간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뷰티 테크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도약을 하고 있음
- 특히 개인화된 뷰티 테크 기기인 에이지알(AGE-R)은 에이피알 사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40105000804
- 화장품과 뷰티 디바이스의 동반 성장 추세
- 홈뷰티 디바이스 누적판매량 139만 대 돌파 (9월 말 기준)
- 디바이스 판매 실적 전년 동기 대비 66.4% 성장
- 메디큐브 화장품 매출 전년 동기 대비 27.8% 성장
3-1. 2023년 3분기 사업부별 주요 성과
- Beauty 매출 1,013억 원(YoY +37.2%) : 홈뷰티디바이스와 화장품의 시너지 효과로 뷰티 부문 매출 성장 지속
- Fashion 매출 172억 원(YoY 8.3%) : 널디 리브랜딩 전략 시행에 따른 일시적 조정
3-2. 2023년 3분기 지역 시장별 주요 성과
- 국내 매출 658억 원 (YoY +12.5%): 모든 뷰티 브랜드 고른 성장
- 해외 매출 561억 원 (YoY +52.5%): 디바이스 판매 호조
- 해외 지역 매출 및 비중 증대에 따른 지역 다변화를 통해 사업 안정성 및 성장성을 확보
- 특히 미국 지역에서 두드러지는 성장률 매출 YoY +146.2%, 영업이익 YoY +540.9%
- 이후 2024년 1분기 중 프랑스 시장 진출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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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요 사업부문 매출 및 매출 비중 추이
- 뷰티 디바이스와 화장품의 견조한 판매를 통한 매출 및 이익 증대 지속
- 특히 해외지역의 성장세가 증가하며 매출 비중 확대
- 23년 3분기 누계 매출 3,718억 원으로 22년 온기 매출의 93.5% 수준 달성
- 23년 3분기 누계 영업 이익 698억 원으로 22년 온기 영업 이익 392억 원을 초과 달성
구분 (단위: 십억원) | 2021년 매출 | 2022년 매출 | 2023년 3분기 매출 | 매출 비중 (23년 3분기) |
메디큐브, 에이프릴스킨, 포맨트, 글램디바이오 | 172 | 297 | 303 | 81.50% |
기타 | 86 | 101 | 69 | 18.50% |
합계 | 259 | 398 | 372 | 100% |
- "메디큐브, 에이프릴스킨, 포맨트, 글램디바이오" 사업부문은 2021년에 전체 매출의 약 66.50%를 차지했고, 2022년에는 약 74.57%로 증가했습니다. 2023년 3분기에는 이 비율이 더 상승하여 약 81.50%를 차지했습니다.
- "기타" 사업부문은 2021년에는 전체 매출의 약 33.50%를 차지했으나, 2022년에는 약 25.43%로 감소하고, 2023년 3분기에는 약 18.50%로 더 줄어들었습니다.
- 이러한 데이터는 메디큐브, 에이프릴스킨, 포맨트, 글램디바이오 사업부가 회사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5. 최근 3개년 및 2023년 3분기 손익 추이 분석
구분 | 2021년 | 2022년 | 2023년 3분기 |
매출 (십억원) | 259.1 | 397.7 | 371.8 |
순이익 (십억원) | 11.4 | 30.0 | 57.4 |
- 에이피알은 2020년부터 꾸준히 매출액, 순이익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2022년에는 두드러진 성장을 보였습니다.
구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3분기 |
매출액 성장률 (%) | 38.30 | 17.80 | 53.50 | 24.60 |
매출총이익 성장률 (%) | 42.50 | 16.20 | 55.40 | 27.50 |
영업이익 성장률 (%) | 102.30 | -1.40 | 174.80 | 137.40 |
법인세차감전순이익성장률 (%) | 722.10 | 55.20 | 183.30 | 145.50 |
당기순이익 성장률 (%) | 흑자전환 | 44.40 | 162.80 | 155.70 |
- 영업이익과 법인세차감전순이익 성장률도 마찬가지로 증가 추세에 있으며, 이는 회사의 수익성과 효율성이 향상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6. 최근 3개년 및 재무건전성 추이 분석
구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3분기 |
총자산 성장률 (%) | 51.70 | 37.70 | 44.80 | 35.40 |
부채비율 (%) | 77.60 | 91.60 | 84.50 | 47.10 |
차입금의존도 (%) | 6.50 | 13.10 | 11.70 | 5.10 |
유동비율 (%) | 216.30 | 180.40 | 179.70 | 271.40 |
당좌비율 (%) | 152.40 | 105.70 | 113.50 | 189.80 |
고정장기적합율 (%) | 46.20 | 47.30 | 43.10 | 31.90 |
- 부채비율이 2021년도에 다소 높아진 것을 보이나, 2023년 3분기에는 크게 감소하여 재무 건전성이 개선된 것으로 보입니다.
- 유동비율과 당좌비율이 매우 건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단기적인 재무 안정성이 확보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 고정장기적합률이 감소하고 있는데, 이는 장기적인 자산과 부채의 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 에이피알은 뷰티테크 분야에서 활발한 사업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최근 몇 년간 지속적인 매출 성장과 영업이익 증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재무적으로 안정적인 구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이익잉여금이 높아 향후 사업 확장 및 연구개발에 대한 재투자 여력이 충분한 것으로 보입니다.
▶ 에이피알 IR에서 발표한 상세한 실적 발표 자료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 외 2024년 2월의 공모주 일정 및 기업 분석을 확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4.02.03 - [Stock] - 2024년 2월 IPO 공모주 청약 일정 및 기업 분석(에이피알, 케이엔알시스템, 코셈, 이에이트, 케이웨더)
※ 본 콘텐츠는 특정 자산의 매수, 매도에 대한 추천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판단 및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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