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개요
- Net Zero 목표 달성을 위해 우선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산업 영역을 구분하기 위해 산업별 탄소 배출 비중 파악 필요
- Global 탄소 배출의 73.2%는 에너지에서 기인함 (Source: Our World in Data)
- 에너지로부터의 탄소 배출은 각 산업에서의 에너지 사용을 포함함
- 에너지를 별도의 Sector로 구분하지 않고, 해당 에너지의 사용처에 따라 각 산업에 배분하여 자체 분석
: 산업 내에서의 에너지 사용을 각 산업 배출량으로 다시 배분하여, Sector별 탄소 배출량을 산출하고자 함
2. 요약
- 생산된 Energy는 결국 다른 산업에서 사용되므로, 발전 등 Energy 영역에서 배출된 탄소를 별도의 Energy Sector로 배분하지 않고, 최종 수요처인 산업에 배분된다고 가정
- Sector별 배출: 산업체(29.4%) > 농축산임업(20.1%) > 건물(17.5%) > 운송(16.2%) > 폐기물(3.2%)
- 산업체 배출: 제철(7.2%) > 화학(5.8%) > 시멘트(5.7%)는 단일 산업으로서 글로벌 탄소 배출에 큰 비중을 차지함
- 개별 산업으로는 농업(12.0%), 도로운송(11.9%), 주거용건물(10.9%)가 가장 높음
- 탄소 배출 비중이 높은 산업을 중심으로 우선적인 탄소 저감 대안 마련이 시급함
3. Data Processing
(1) Raw Data 분석
- Global 탄소 배출은 Energy로 인한 배출 73.2%, Energy 외 산업에서의 배출 26.8%로 구성
- Energy의 사용으로 인한 배출은 산업체(24.2%), 건물(17.5%), 운송(16.2%) 순으로 높음
- 농축산업, 폐기물 처리를 제외한 대부분의 산업 배출은 에너지 사용에서 비롯됨
Sector별 탄소 배출 비중 (Raw) | |||||
(Source: Our World in Data) | |||||
구분1 | 구분2 | 구분3 | 배출 비중 | 배출비중 | 배출비중 |
Energy | 산업체 | 제철 | 7.2% | 24.2% | 73.2% |
화학 및 석유화학 | 3.6% | ||||
음식, 담배 | 1.0% | ||||
비철금속 | 0.7% | ||||
제지 | 0.6% | ||||
기계 | 0.5% | ||||
기타 | 10.6% | ||||
운송 | 도로 | 11.9% | 16.2% | ||
항공 | 1.9% | ||||
해상 | 1.7% | ||||
철도 | 0.4% | ||||
파이프라인 | 0.3% | ||||
건물 | 주거용 건물 | 10.9% | 17.5% | ||
상업용 건물 | 6.6% | ||||
농업 & 어업 | 1.7% | 1.7% | |||
에너지 생산 중 누출 | 5.8% | 5.8% | |||
다른 연료로부터 에너지 전환 중 배출 | 7.8% | 7.8% | |||
Industry | 농축산업, 임업, 토지사용 | 축산업 | 5.8% | 18.4% | 26.8% |
농업용 토양 | 4.1% | ||||
쌀 재배 | 1.3% | ||||
곡물 연소 | 3.5% | ||||
산림 황폐화 | 2.2% | ||||
경작지 | 1.4% | ||||
목초지 | 0.1% | ||||
폐기물 | 매립 | 1.9% | 3.2% | ||
폐수 | 1.3% | ||||
산업체 | 화학 | 2.2% | 5.2% | ||
시멘트 | 3.0% |
(2) 산업 내 에너지 사용으로 인한 배출을 해당 산업의 탄소 배출로 배분
- 주요 가정: 생산된 Energy는 결국 다른 산업에서 사용되므로, Energy를 별도의 Sector로 배분하지 않고 각 산업에서 포함 가능
- 산업체는 전체 탄소 배출의 약 29.4%를 차지하며 제조업(7.2%), 화학(5.8%), 시멘트(3.0%)의 배출 비중이 높음
- 농축산업은 전체의 20.1% 이상의 배출 비중을 차지
- 육상 운송, 주거 등은 단일 세부 Sector로서도 각 10% 이상의 높은 배출 비중을 차지
산업 내 에너지 사용으로 인한 배출을 해당 산업의 탄소 배출로 배분 | |||||
(Source: Our World in Data, 가공) | |||||
구분1 | 구분2 | 구분3 | 배출 비중 | 배출비중 | 배출 비중 |
Industry | 산업체 | 제철 | 7.2% | 29.4% | 52.7% |
화학 및 석유화학 | 5.8% | ||||
시멘트 | 3.0% | ||||
음식, 담배 | 1.0% | ||||
비철금속 | 0.7% | ||||
제지 | 0.6% | ||||
기계 | 0.5% | ||||
기타 에너지 사용 | 10.6% | ||||
농축산업, 임업, 토지사용 | 축산업 | 5.8% | 20.1% | ||
농업용 토양 | 4.1% | ||||
쌀 재배 | 1.3% | ||||
곡물 연소 | 3.5% | ||||
산림 황폐화 | 2.2% | ||||
경작지 | 1.4% | ||||
목초지 | 0.1% | ||||
농업, 어업 에너지 사용 | 1.7% | ||||
폐기물 | 매립 | 1.9% | 3.2% | ||
폐수 | 1.3% | ||||
운송 | 도로 | 11.9% | 16.2% | 47.3% | |
항공 | 1.9% | ||||
해상 | 1.7% | ||||
철도 | 0.4% | ||||
파이프라인 | 0.3% | ||||
건물 | 주거용 건물 | 10.9% | 17.5% | ||
상업용 건물 | 6.6% | ||||
기타 | 에너지 생산 중 누출 | 5.8% | 5.8% | ||
다른 연료로부터 에너지 전환 중 배출 | 7.8% | 7.8% |
(3) 가정을 통한 산업별 배출량 보정
① 시멘트 산업, 에너지 사용에 의한 배출 구분
- 제시된 Data에는 시멘트 산업의 Energy 사용에 의한 배출이 제시되어 있지 않으며, 에너지 외 공정에 의한 배출이 Global 배출량의 3%로 제시됨
- 시멘트 산업의 전체 배출은 공정 배출 53%, 에너지 사용에 의한 배출 47%로 구성됨
(Source: Mckinsey, 시멘트 운송에 의한 배출은 '운송' 산업에 포함하여 제외) - 위 비율에 따라 산업체 기타 에너지 사용(10.6%) 중 시멘트 산업에서의 에너지 사용에 의한 배출을 2.7%로 계산하여
구분 | 배출원 | 섹터 내 비중 | Global 비중 |
시멘트 산업 | 에너지 외 공정 중 배출 | 53% | 3.0% |
에너지 사용으로 인한 배출 | 47% | 2.7% | |
합계 | 100% | 5.7% |
② 농축산업, 세부 항목 Re-categorizing
- (가정)농업, 어업에서의 에너지 사용을 농업으로 분류
- (가정) 삼림 황폐화를 임업으로 가정
구분2 | 구분3 | Global 배출 비중 | 산업 배출비중 합계 |
농업 | 농업용 토양 | 4.1% | 12.0% |
쌀재배 | 1.3% | ||
곡물 연소 | 3.5% | ||
경작지 | 1.4% | ||
농업, 어업 에너지 사용 | 1.7% | ||
축산업 | 축산업 | 5.8% | 5.9% |
목초지 | 0.1% | ||
임업 | 삼림 황폐화 | 2.2% | 2.2% |
③ 위 가정 사항을 반영한 산업별 탄소 배출량
- Sector별 배출량은 산업체(29.4%), 농축산 임업(20.1%), 건물(17.5%), 운송(16.2%) 순
- 산업체 내에서는 제철(7.2%), 화학 및 석유화학(5.8%), 시멘트(5.7%)가 단일 산업으로 큰 비중을 차지
- 농축산 임업에서는 농업(12.0%), 축산업(5.9%), 임업(2.2%)으로 각 세부 산업의 비중이 큼
- 개별 산업으로는 농업(12.0%), 도로운송(11.9%), 주거용건물(10.9%)가 가장 높음
산업별 탄소 배출량 (에너지 각 산업에 배분, 세부 가정사항 반영) | |||||
(Source: Our World in Data, Mckinsey, jojosh 자체 가공) | |||||
구분1 | 구분2 | 구분3 | 배출 비중 | 배출비중 | 배출 비중 |
Industry | 산업체 | 제철 | 7.2% | 29.4% | 52.7% |
화학 및 석유화학 | 5.8% | ||||
시멘트 | 5.7% | ||||
음식, 담배 | 1.0% | ||||
비철금속 | 0.7% | ||||
제지 | 0.6% | ||||
기계 | 0.5% | ||||
기타 에너지 사용 | 7.9% | ||||
농,축산,임업 | 농업 | 12.0% | 20.1% | ||
축산업 | 5.9% | ||||
임업 | 2.2% | ||||
폐기물 | 매립 | 1.9% | 3.2% | ||
폐수 | 1.3% | ||||
운송 | 도로 | 11.9% | 16.2% | 47.3% | |
항공 | 1.9% | ||||
해상 | 1.7% | ||||
철도 | 0.4% | ||||
파이프라인 | 0.3% | ||||
건물 | 주거용 건물 | 10.9% | 17.5% | ||
상업용 건물 | 6.6% | ||||
기타 | 에너지 생산 중 누출 | 5.8% | 13.6% | ||
다른 연료로부터 에너지 전환 중 배출 | 7.8% | ||||
합계 | 100% |
반응형
'Green' 카테고리의 다른 글
[CCUS] DAC(Direct Air Capture) 기술 개요 및 현황 (73) | 2024.01.22 |
---|---|
유럽 탄소 배출권(EU ETS) 시장 구조 및 가격 전망 (feat. Enerdata) (58) | 2024.01.18 |
CCUS Value chain 별 시장 규모 분석 (2) | 2022.10.11 |
기후변화와 CCUS 기술의 필요성 (10) | 2022.10.10 |
CCUS 프로젝트 현황 및 전망 (6) | 2022.10.08 |